티스토리 뷰

 

지역가입자의 의료보험료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소개드리고 계산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가입자였던 사람이 퇴사를 하면 자동으로 지역가입자가 되고 높은 건보료를 납부해야 할 수 있으니 보험료 계산을 잘 해두시기 바랍니다.

 

지역 의료보험료 계산기 바로가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건강보험료는 소득과 재산 등 재산가액을 모두 고려해야 하니 복잡하기에 아래 계산기 홈페이지로 간단하게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계산기 사용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며 소득금액과 재산금액을 입력만 해주면 됩니다.

 

 

사업소득, 연금소득, 근로소득,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의 합계를 소득금액으로 입력해 줍니다. 여기서 이자 배당 사업 기타 소득은 100% 적용되며 근로소득 및 연금소득은 50% 적용됩니다.

 

다음으로 주택, 건물, 토지 등 과세표준액을 재산금액으로 입력해 줍니다. 여기에는 월세 또는 전세 보증금도 포함됩니다.

 

 

지역 의료보험료 계산방법

 

1. 소득

소득은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을 포함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소득 부문별로 정률제로 산정됩니다. 사업, 기타, 금융소득은 전액으로 연금, 근로소득은 절반만 반영됩니다. 소득에 따라서 7.09% 보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2. 재산

재산은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반, 항공기, 전월세를 포함합니다. 지역 가입자는 재산세 과세표준 금액에서 1억 원을 공제하고 나머지 재산에 대해서 보험료를 부과받게 됩니다.